Family Site
무료 레벨 테스트
국비지원 프로모션
창닫기
유이니 상담원
안녕하세요!
무슨 강의를 들을지 모르시겠다구요?
유이니가 1:1 맞춤 강의를
추천해드릴게요!
지금 추천받기
  홈  >  이공계 합격후기
합격 후기
제목

[ 최종합격 / 주성엔지니어링 반도체장비 ] SK하이파이브 주성엔지니어링 합격후기

작성자 :   mus***
등록일 : 2020-12-29    |    조회 : 2,428
 지원자 스펙
전공 학점 어학 점수 인턴 경험 실습경험 나이
디스플레이공학과 3.69 / 4.5 0회 없음 28~31세
 내용
취업 준비 시 가장 어려웠던 점
%content1%
서류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SK하이파이브 자기소개서 양식은 SK하이닉스 자기소개서 양식과 항목, 글자 수 가 똑같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1,2,4 항목에 대해서는 SK하이닉스 서류 작성시 작성한 내용을 기반으로 스터디원들에게 첨삭을 받고 수정을 반복하면서 작성하였습니다. 3번 항목은 직무 적합도와 직무 역량, 경험을 본다고 생각하여 공정실습 당시 제가 봤던 장비들과 교육받은 장비를 위주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1,2,4번 항목을 작성하기 전에는 저의 경험들을 모두 나열하여 보았습니다. 학과 과목에서의 실습, 팀 활동, 아르바이트, 경진대회, 군대에서의 경험까지 대학 입학 후의 경험들을 빠짐없이 작성하였습니다. 별 거 아니라고 생각했던 아르바이트 내용도 스터디원들과 함께 얘기해보니 어떠한 경험이고 이러한 경험을 자소서에 녹여서 쓸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고 저는 2번 항목에 작성하였습니다. 만약 자소서를 작성하다가 소재가 없으시다면 살면서 자신이 한 경험들을 이런 것은 안되겠지? 라는 마인드는 버리고 한 번 정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제가 생각하는 자기소개서의 요령은 숫자를 작성하는 것과, 회사에 대한 관심, 전문용어를 사용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숫자 작성 시에는 1000여개 이런 것 보다는 자신이 한 내용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사실진위를 판별 할 수 있도록 1023개 이렇게 작성하였습니다. 회사에 대한 관심은 회사 홈페이지, 다트 공시정보를 보면서 회사의 주력 장비, 장비의 장점, 특징들을 파악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문용어는 공정 실습 및 렛유인 강의를 들으면서 습득한 용어를 3번 항목에 작성하면서 좀 더 전문성이 있어 보이고, 직무에 대해서 잘 이해하였다는 것을 중점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는 작성하고 한번에 제출하는 것 보다는 주변 사람들에게 첨삭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하루, 이틀이 지나고 읽으면 자신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보이기 때문에 서류 마감일에 맞춰서 타이트 하게 작성하기 보다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미리 작성한 후에 2~3번 정도 검토를 한 후에 제출하였습니다. 

필기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content4%
합격후기 (300자 이상)

저는 제일먼저 인터넷 카페, 블로그, 채용사이트등에서 면접 후기를 읽어보고 회사의 성향을 파악하였습니다. 그 후 기출 질문들 리스트를 만들고 기본적인 면접질문들 리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기출질문들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답변을 작성하고, 기본 면접질문들에 대해서 답변작성을 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과정에서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회사 면접 후기와 면접 기출을 바탕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크립트를 작성 후에는 스터디를 만들어서 제가 작성한 예상질문들을 스터디원들에게 나누어주고 질문하는식으로 연습하였습니다. 이때 모의면접 시 스터디원들에게 질문 그대로가 아닌 조금씩 변형해서 질문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모의 면접이 끝난 후에는 피드백과 함께 아쉬웠던 답변 내용에 관해서는 새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다시 한 번 피드백을 받은 후 스크립트를 정리하는 방향으로 준비하였습니다.


기업분석의 경우 회사홈페이지, 다트공시정보, 회사 보유특허등을 조사해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회사 홈페이지에서는 회사의 보유장비, 장비의 특징 및 다른 회사 장비들과의 차별성을 중심으로 준비하였습니다. 다트공시정보에서는 회사의 현재 매출현황, 주요 거래사등을 조사하여 회사의 방향에 대해서 공부하였습니다. 회사 보유 특허의 경우 키프리스를 통해 분석하였는데, 내용이 많이 어렵고 보유특허가 너무 많아서 모든것을 공부 할 수는 없었지만 주요 기술들만 머리속에 익히는 방향으로 공부했었습니다.


몇번의 면접을 준비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것은 스크립트를 외우면 안된다는 것 이였습니다. 스크립트를 외우게 되면 예상 질문이 나왔을 경우 예쓰! 라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면접 시 긴장되고 분위기에 휩쓸려 외운 내용을 까먹을 경우 똑같은 문장을 반복해서 말하거나 정적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다른 지원자들이 그러한 경우도 봤었기 때문에 저는 스크립트를 외우지 않고 핵심 키워드만 외워서 경험, 기업분석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답변할 수 있도록 연습하였습니다. 

또한 다들 아시겠지만 자신감과 큰 목소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큰 목소리라고 소리를 지르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감을 가지고 답변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자신의 대답에 신뢰성도 더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면접 준비 마지막 날에는 기업분석, 자소서 정리등 열심히 하셨을테니까 자신의 경험을 다시 되돌아 보고 이때까지 정리한 내용을 훑어보면서 완벽히 자신의 내용으로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것 같습니다!!

네이버 렛유인 카페에서 작성된 mus***님의 합격 후기입니다.
※ 회원님들이 남겨주신 컨텐츠 및 게시글(후기 등)의 저작권은 작성자와 (주)렛유인에 있으므로 무단도용 및 퍼가기를 금합니다.
 합격인증 파일첨부 첨부된 인증이미지는 정보보호를 위해 렛유인 관리자 계정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