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무료 레벨 테스트
국비지원 프로모션
창닫기
유이니 상담원
안녕하세요!
무슨 강의를 들을지 모르시겠다구요?
유이니가 1:1 맞춤 강의를
추천해드릴게요!
지금 추천받기
  홈  >  이공계 합격후기
합격 후기
제목

[ 최종합격 / 삼성전자 반도체 ] 2018 하반기 삼성전자 반도체 공정기술 최종합격 후기

작성자 :   wlg***
등록일 : 2019-10-17    |    조회 : 696
 지원자 스펙
전공 학점 어학 점수 인턴 경험 실습경험 나이
재료공학과 3.6 / 4.5
토익
825점
토스
LV.6
0회 1회 25세
 내용
취업 준비 시 가장 어려웠던 점
%content1%
서류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content3%
필기전형 합격후기 (300자 이상)
%content4%
합격후기 (300자 이상)
▶작성에 들어가며

지금까지 취업준비를 한 경력은

-2018년 상반기, 삼성전자메모리사업부 공정개발 직무 인턴 서류 통과- GSAT통과 - 면접 탈락

-2018년 하반기, ASMLCSE직무 서류통과 - AI면접탈락

-2018년 하반기, PMS코리아CS직무 (학과 교수님 통해서 지원) 서류 탈락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양산기술 직무 서류 통과 – SKCT 탈락

-2018년 하반기, 원익 IPS 공정개발 직무 서류 탈락

-2018년 하반기, 삼성전자메모리사업부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 서류 통과 - GSAT통과 – 면접 통과-> 건강검진 대기 중

-2018년 하반기, LG화학전지사업본부 생산기술 직무 서류 통과 – LGWF통과 - 1차 면접 통과 - 2차 면접 대기중

이렇게 지원해봤습니다. 현재 삼성전자 면접 통과해서 건강검진 받을준비 하고 있고, LG화학도 2차 면접 날짜 받은 상태여서보러 갈 준비하고 있습니다.



위의 제가 지원한 회사들을 딱 보시면, LG화학 빼고는 다 반도체 제조 회사, 반도체 장비 회사들입니다. 저는 3학년 때부터 반도체에 흥미가 생겨서 소자나 공정과목을 듣고 방학 때 렛유인을 통해 공정실습을 경험했습니다. 이후주어지는 인터넷 강의도 착실히 듣고, 취업동아리 같은 데서 알려준 구글 알리미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서 ‘반도체’, ‘삼성전자’, ‘SK하이닉스’,‘D램’, ‘낸드플래시’ 등의 키워드가 들어간뉴스를 매일매일 받아보았습니다. SK하이닉스에 들어간 선배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반도체 전쟁’이라는 책을 통해중국의 상황도 세세히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4학년 2학기 때, 취업성공패키지라는 프로그램을 알게되면서 신청하여 2단계를 통해 반도체 전체 공정과 소자, 장비에대해 한 번 더 학습했습니다. 반도체는 제가 정말 가고 싶은 분야였기 때문에 졸업 전까지는 원하는 기업만써보자 해서 반도체만 팠고, 결과적으로총 3번 정도 반도체 공정을 학습하면서 완벽히는 아니지만 까먹지 않게 계속 공부했습니다.



물론, 4학년 때부터 여러 기업에 지원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제 주변에도 제약, 고분자, 반도체, 전지 등 다양하게 지원하는 사람도 많구요. 그런데 저는 정말 하고 싶은 걸 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야지 그나마 완벽히는 아니지만 내가 원하는 기업에 날 맞춰갈 수 있고,산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직무에 대해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반도체 분야만 지원하기로 결정하고 처음에는 많이 불안했습니다. 친구들은여기도 쓰고 저기도 쓴다는데, 나는 삼성, 하이닉스 넣고넣을데가 없어서 가만히 있으니, 두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그것도 다른 분야도 같이 준비하는 친구들과 이야기 해보면 싹 풀릴 것입니다. 다른 친구들이 다른 회사쓸 동안 나는 반도체 분야만 팠기 때문에 그들 보다 아는게 훨씬 많고, 더 깊고 넓게 알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서류를 통과하고, 인적성을 통과하면서 불안감을 줄여갔고, 결과적으로 원하는 분야의 최고의 회사인 삼성전자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한번 만 두려워하지 말고 원하는 회사와 사업분야를 정해서 딱그 쪽만 몰두해보세요. 훨씬 자신감 있어지고, PT, 전공면접이두렵지 않을 겁니다.


▶서류 전형

제가 서류를 여기저기 쓰면서 느낀 것은 일단 위에 쓴 것처럼, 제대로 알고 있지 않으면 이도 저도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건 제가 LG화학을쓰면서도 느꼈는데요. 평생 반도체만 공부하다가 갑자기 전지를 쓰려니,아는게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1차 면접때도 다른 사람들 다 전지, 배터리 관련 경험이야기 할 때, 친구많냐 적냐 이야기 하고 있었죠… 다행히 LG 자기소개서가긴 편이 아니라, 적당히 쓸 수 있었지만, 강조하고 싶습니다.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하반기에 스터디를 약 3~4개월간 하면서 다양한 직무의 사람들을 만나면서도느꼈는데, 여러 군데를 쓰는 사람들은 자기소개서에 진정성이 잘 안보이고 회사에 관심이 부족한 게 느껴졌습니다.



또,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일단 자소서를 처음 써보는 사람이나 스터디를 처음 해보는 사람들은 같은 직무의 사람들을만나지 말고, 다양한 직무의 사람들이 있는 스터디를 가라! 입니다.

같은 직무 스터디는 안 해봐서 모르겠는데, 다양한 직무의 사람들이모이면, 문과 분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정말 자기소개서를 봐주시는 시각이 다양합니다. (물론 그 모든 충고 중 본인이 맞다고 생각하는 충고만 받아들이셔야 합니다.무턱대고 받아들이면 안됩니다.)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에서 수정할 것이 나오고, 참고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터디를 하면서 똑같은 자기소개서를 다섯 번, 여섯 번 넘게피드백 받고, 고치고, 다듬으면 결국, 만점은 아니더라도 A급 자소서가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공채 시즌이 시작되기 전에 원하는 기업에대해 자기소개서를 미리 써 놓고 스터디나, 취업동아리, 학교프로그램 등을 최대한 이용해서 다섯 번이고, 열 번이고 고치세요. 결국 이뻐집니다.

그렇게 자기 글이나 다른 사람 글을 읽다 보면, 글 읽는 능력과 더불어쓰는 능력도 향상되고, 사용하는 문구도 훨씬 고급져 질것입니다.



추가)

-자소서 처음 쓸 때, SK하이닉스자소서 써 놓으면 다른데 복붙하면서 쓰기 좋습니다.

-기업분석(가치관, 최신 뉴스 등)하고 자소서 쓰기.

-두괄식으로 쓰기.
 

▶인적성 전형

삼성인적성 2전 2승 / LG인적성 1전 1승 / SK인적성 1전 1패

SK는 떨어졌으니 할 말이 없지만,삼성이나 LG에 합했을 때의 경험을 생각해보면, 제주관적인 입장은 최대한 많이 보고 많이 푸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에서)

저는 처음 인적성 공부할 때가 삼전 인턴 때 GSAT 본거였습니다. 당시 10일 정도로 시간이 많지 않아서 유형부터 익힐 생각은 애초에하지 못했구요, 학교에서 빌려주는 책의 모의고사 다 복사해서 풀고, 학교에서신청 받아서 해준 강의를 통해 받은 책 다 풀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총 10일 동안 하루에 모의고사 2회씩 풀고 오답노트 했습니다. (시험공부 일체 안하고 GSAT공부만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할 것 같아서 적어보자면, GSAT 두 번 실제로봤을 때, 두 번 다 빈 칸 거의없이풀고 왔습니다. 조금이라도 시간을 투자했다면 답을 무조건 체크하는 성격이라서 애매하면 다 찍고 넘어갔습니다.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은 학교에서 해주는강의나 인터넷 강의 같은 거 딱 두 번 정도 들으시는 거 추천 드릴게요. 진짜 수리나 추리 같은부분은 알려주시는 꿀팁 같은게 굉장히 많아서 유용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언어

언어는 조금 쉬운 수능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따로 어법이나 문법집을공부한 적은 한 번 두 없구요. 최대한 많이 풀어보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수리

수리는 한 번 맨머리로 모의고사 경험해보고 강의 통해서 꿀팁 얻은 후 다시 모의고사 경험해보면 다르실 겁니다. 빨리 계산하는 법이 연습하면 도움이 많이 되고, LG화학 같은 경우, 수열은 많이 볼수록 패턴이 익숙해 져서 조금 더 쉬워집니다. (수열은어중간하게 많이 보면 더 헷갈리니까 엄청 많이, 과하다 싶을 정도로 보시는 거 추천 드립니다.)

자료해석은 보기 1번부터 보기 /5번부터 보기 / 랜덤으로 보기 다 해봤는데, 종합적으로내린 결론은 <5번부터 보기+복잡하고 귀찮은 계산은넘어가기> 입니다. 이렇게 푸는게 그나마 제일 빨리풀리는 것 같아요.

-추리

추리 중 삼단논법은 처음에 학교에서 해주는 강의 듣고 꿀팁(공식) 잘 썼는데요. 요즘은 삼성 삼단논법이 굉장히 꼬아서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처음에는 강의 듣고 공식 같은거 이용해서 풀어보시는 거에 익숙해지신 다음에 어려운 문제들은 벤다이어그램빨리 그리는 거에 익숙해진 다음 풀면 개당 30초 정도에 마무리 할 수 있을 겁니다. (강의 들으면 많은 선생님들이 벤다이어그램 그리면 시간 모자라다 하는데, 많이풀다보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벤다이어그램이 훨씬 편하고 속이 뻥 뚫립니다.)

그리고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언어추리(?)논리추리(?)(맞나요? 보기 막 주어지고 까다로운 문제)는 아무리 많이 해도 실력이 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다만 풀다보면본인이 쉽게 푸는 유형이 정리 될 겁니다. 그러면 그 문제부터 풀거나 하는 꼼수가 생길 것입니다. 또한, 그 뒤에는 주어진 보기가 가장 많은 문제를먼저 풉니다.

그 문제들 중에서 어떤 보기를 먼저 보냐는, 보기에도 조건이 주어진 보기를 먼저 봅니다.

-시각적 사고

시각적 사고는 주사위나 도형 보는 감각이 좀 타고나야 하는 것 같습니다. 어려워하는친구들은 계속 어려워 하더라구요.


▶면접 전형

제가 상반기 인턴 때 처음 면접 준비하고 보고 나서 한 생각이 ‘취업 준비가 총 10이라면, 면접이 7이다.’ 입니다.

나를 정확히 알아야 하고, 기업이나 산업을 또 정확히 알아야 하기때문에 굉장히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분 자기소개

이거는.. 정해진 답이 없는 것 같아요. 저는 이번 하반기 준비하면서 현직자나 멘토님, 친구들, 인터넷 카페 등에 계속 물어보고 피드백 받으면서 5~6개 정도의 1분 자기소개를 만들어 봤는데요. 대충 정리하면 <말하고 싶은 걸 나열>, <한 역량에 중점>, <자기소개서에 없는내용(인성50+자소서기반 직무경험50)>, <자기소개서에 없는 내용을 나열>, <자기소개서에없는 인성 한 역량을 강조> 이렇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들 말씀하시는 것처럼 1분 자기소개가 첫 인상이고 첫 질문을 끌어낼수 있는 스타트이기 때문에 많이 연습 해보시고 준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위의 다섯가지 중에 마지막 게 제일 끌렸던 것 같아요.

-인성면접(임원면접) 준비

저는 좀 걱정이 많은 걱정충이라서 1분 자기소개 기반으로 나올 수있는 질문, 꼬리질문 쫙 뽑아서 답변 다 달아보고, 자기소개서기반으로 질문, 꼬리질문 동일하게 하고, 일반적으로 나오는중요한 질문들도 다 동일하게 준비했습니다. 그런데 상반기 인턴면접 때,실수한 걸 생각해 보니까, 외운 걸 제대로 말 못해서 더 긴장하게 되는 것 같더라구요.

그니까 결론은 외우진 말고 답변 단 걸 그냥 많이 읽어보고 내가 진짜 그렇게 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니까 정말 진실만을 쓰거나, 조금 꾸몄다면, 그게 내 자신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긴장도 안하고 편하게 면접볼 수 있습니다.

-PT면접(전공면접) 준비

그냥 반도체 공부를 오질라게 하시면 됩니다. 저는 소자와 공정, 장비 공부를 3번 복습했음에도 이번 PT면접 갔을 때, 3개 중에 2문제는확실히 발표를 못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두, 세번째는열심히 공부를 안해서…ㅎ)

학교에서 해주는 반도체 공정 딱 4학년 1학기쯤 들으면 정말 좋을 것 같구요. 렛유인 통해서 공정실습 한번 들으면 강의도 주어지니까 정말 좋습니다. 또, 취업성공패키지에서 2단계 교육으로 제공하는 반도체 교육들도 제가 알기로는 렛유인에서 제공하는 강의 영상들이어서 정말 알차고 좋아요. 꼭 공부하세요!!

PT면접은 발표 잘하면, 질문도 2~3개 밖에 안하고 바로 끝납니다!!

-창의성면접 준비

준비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냥 창의적이었던 경험 좀 준비하시고, 조리있게 답변하는 연습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 그리고 창의성 문제 풀 때, 본인이 생각한 이슈와 솔루션에 대해‘그럴 때 발생할 문제는 없는지’, ‘다른 방법은 없는지’ 등을 미리 생각해 두시면 좋습니다. 면접관님들이 꼭 물어보시거든요.



이러한 면접 준비들은 스터디 통해서 준비하는게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모의면접자주하고, 피드백 받으면, 정말 예상치도 못한 부분에서 피드백이나오고, 자세나 목소리 크기, 속도, 말투 등 여러가지가 자연스러워 집니다. 스터디로 모의면접 꼭 하세요!!!

5. FAQ (렛유인 커뮤니티 우수 후기의 양식을고대로 땄습니다. 내용도 똑 같은 부분이 많습니다. 많은분들이 결국 읽었으면 하는 글이라서 그랬습니다. 이해 부탁드립니다.)
 

▶마지막 한마디

이공계 취준생으로서, 취준하기 위한 활동들 중 취업에 도움이 되었다고생각한 것이나 크게 상관 없다고 느낀 것들을 정리합니다.

네이버 렛유인 카페에서 작성된 wlg***님의 합격 후기입니다.
※ 회원님들이 남겨주신 컨텐츠 및 게시글(후기 등)의 저작권은 작성자와 (주)렛유인에 있으므로 무단도용 및 퍼가기를 금합니다.
 합격인증 파일첨부 첨부된 인증이미지는 정보보호를 위해 렛유인 관리자 계정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