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무료 레벨 테스트
국비지원 프로모션
창닫기
유이니 상담원
안녕하세요!
무슨 강의를 들을지 모르시겠다구요?
유이니가 1:1 맞춤 강의를
추천해드릴게요!
지금 추천받기

합격 후기

  홈  >  공기업 합격후기
합격 후기
제목

[ 최종합격 / 국민연금공단 사무직 ] 2021 하반기 국민연금공단 최종합격 [NCS PSAT형 13기 독한스터디 수강생 qhrru*****님의 최종합격후기입니다.]

작성자 : adm***
등록일 : 2022-06-13    |    조회 : 2,439
 지원자 스펙
전공 학점 어학 점수 인턴 경험 자격증 나이
영어영문학과 1 / 4.5
토익
885점
0회 2개 24~27세
 내용
취업 준비 시 가장 어려웠던 점

-

(공필모 카페에 올려주신 후기로 스펙정보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합격후기 (300자 이상)

■ 서류 경험담

자기소개서의 경우 큰 시간을 들여서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20년도부터 준비했기 때문에 많은 기업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었고 기존의 자기소개서를 활용해 조금씩 바꿔서 작성했습니다. 에너지공기업만 준비했기 때문에 교통안전공단이 무엇을 하는 기업인지 또한 제가 지원한 직렬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했지만, 공단 홈페이지의 인사말과 비전등을 보고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 작성중 항상 기업명을 제대로 기입했는지 확인해 혹시 모를 서류탈락의 위험을 줄였습니다.

학교교육과 경력기술서를 모두 작성했습니다. 특히 학교 교육의 경우 제가 들은 전공수업을 모두 기입했습니다. 아마 모두 점수화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한수원에서 6개월동안 인턴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것도 추가했습니다. 특이하게 4개월 이상의 인턴경험에 대해서 서류에서 가산점을 주었습니다. 그 결과 붙을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 필기 경험담

필기시험 보기 전에 공단의 인재상이나 핵심가치, 비전 등을 한 번 훑어보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문제로 나오더라구요...^^(1-2문제 정도 나왔던 것 같습니다)

NCS 난이도는 '중'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공에서는 법문제가 까다로웠습니다. 다른 사람 이야기를 들어보니 법 부분이 판례가 많이 나와 어려웠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법 공부 제대로 안하길 잘했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회복지문제와 국민연금법 문제는 3-4문제 정도 나왔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큰 비중은 차지하지 않더라구요 ㅠㅠ

2-1 전공

국민연금공단 전공은 통합전공입니다. 저는 원래 단일전공으로 경영을 공부하고 있어서 경제, 법, 행정, 국민연금법을 단기로 빡세게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저 많은 과목들을 모두 다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여 행정과 국민연금법을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행정은 단기 개념서를 통해 중요한 개념 위주로 공부했고 이후에는 기출 모의고사를 다운받아 2-3회분을 풀었습니다. 국민연금법은 2개 인강으로 구성된 개념강의가 있어 그걸 듣고 인강에 딸려 있는 기출 문제집 1회 분을 풀었습니다. 경제와 법은 기출문제집 3회분을 다운받아 거의 외우듯이 기출문제를 반복했습니다.(개념없이 막상 기출문제만 외우려니 정말 힘들긴 했습니다 ㅠㅠ) 그나마 제대로 된 공부는 경영과 행정 국민연금법 정도였고 경제와 법은 아는것만 맞추자라는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2-2 NCS

원래 저는 PSAT형을 위주로 준비하고 있었는데 NCS는 국민연금공단이 모듈형이라고 하길래 모듈형 문제집을 사서 암기->기출문제->복습 이런 식으로 반복했습니다. 시험 몇일 전에는 봉투 모의고사를 풀어보면서 시간재고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 면접 경험담

국민연금공단은 정말 면접이 빡센 것 같습니다 ㅠㅠㅠ 일단 총 1시간동안 면접을 보게되고 PT면접->토론면접->상황면접->기타질문 이렇게 진행됩니다. 저는 PT와 토론면접의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스터디를 했습니다. 일주일에 3번 모였고 pt면접과 토론면접을 위주로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그 외에 상황면접은 시간이 남을 때 같이 이런 상황에서는 어떡할꺼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만약 처음 면접을 준비하시는 거라면 스터디 정말 추천드립니다...! 스터디원들로부터 다양한 정보도 얻을 수 있고 다른 사람이 발표하는 자세를 보면서 좋은 점들은 벤치마킹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토론면접은 여럿이서 같이 진행하는 것이다보니 스터디를 하는 것이 실력 향상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먼저 대기실에서 pt발표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40분 주어지고 그 동안 여러개의 소주제 중 자신있는 주제를 골라 발표를 준비합니다. 면접장에는 노트했던 종이나 필기구 등을 일체 들고갈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외워서 들어가셔야 합니다. 그렇게 준비 시간이 끝나면 4명이 한 조가 되어 면접장 문 앞에서 대기합니다. 그리고 한 명씩 pt발표를 하러 들어갑니다. 시간은 2분 주어지고 타이머 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이 부분도 연습을 통해서 감을 잡으셔야 합니다.(아마 2분 지나면 끊으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4명의 pt발표가 다 끝난 후에는 바로 면접장에 다같이 들어가서 토론면접을 합니다. 토론(토의)주제는 앞서 발표했던 pt주제를 가지고 진행됩니다. 찬반을 나눠서 싸우는 토론이 아니라 서로 의견을 나누고 최종 결정을 도출하는 토의이기 때문에 앞 사람의 말에 동의해주고 그에 더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사회자도 자율적으로 정하면 되는데 저는 토의에서 사회자를 했었습니다. 사회자를 하면서 토의를 이끌어나가고 마지막에 최종 결론까지 도출하는 역할이 점수에 있어서도 영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제 개인 의견입니다.) 그리고 상황면접이 바로 이어지는데 상황면접은 공기업, 공단이 추구하는 가치를 기반으로 하되 솔직하게 대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타면접에서는 자기소개서 2번과 관련된 질문을 지원자들에게 각각 했고 그에 대한 꼬리질문도 1번씩 했습니다. 그리고 일반 질문 1개를 하고 면접이 끝났습니다.

* 면접관이 총 5분이셨는데 중간에 앉아계셨던 1명은 면접 전체에 대해, 다른 두 명은 상황면접 질문에 대해, 다른 한 명은 자소서 질문, 나머지 한 분은 일반질문을 하셨습니다.

상황면접

면접질문 1 : 나는 간식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나는 간식을 조금 더 다양하게 구성하고 싶어 추가 예산을 요청했지만 부장님은 추가 예산 지원에 대해 부정적이시다. 이런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면접질문 2 : 나는 급히 중국 관련 국제팀의 업무를 맡아서 해야 한다. 하지만 나는 중국어를 잘 하지 못한다. 그런데 이 부서는 중국 민원이 많다고 한다. 이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기타면접

면접질문 3 : 내가 가장 자신있는 부서와 그 이유는 무엇이고 내가 가장 자신없는 부서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



■ 합격 노하우

독스 PSAT형, 독스 모듈형 정말 추천드립니다 ㅠㅠ 하는동안은 포기하고싶고 힘들지만 그걸 버티고 해내면 언젠가 실력이 향상되어 있을 거에요..!!! 고생 끝에 낙이 온다고 언젠가는 모두들 원하는 기업에 합격하실 수 있을테니 부정적인 감정 가지시지 마시고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 취준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정말 서류 떨어질 때마다, 필기 떨어질때마다 언제 면접가보지... 최종합격 할 수 있으려나... 등의 걱정과 고민이 정말 많았지만 꾸준히, 묵묵히 하다보니 이렇게 국민연금공단에 최종합격하여 합격수기를 남기게 되었네요. 국민연금공단에 대한 후기가 많지 않아 앞으로 국민연금공단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제 합격수기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꿈을 이루는 그날까지 화이팅입니다!!

※ 회원님들이 남겨주신 컨텐츠 및 게시글(후기 등)의 저작권은 작성자와 (주)렛유인에 있으므로 무단도용 및 퍼가기를 금합니다.
 합격인증 파일첨부 첨부된 인증이미지는 정보보호를 위해 렛유인 관리자 계정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